본문 바로가기
영화제작

영화 제작, 투자 정리

by 배우자알자공부하자 2021. 4. 28.
반응형

영화 제작, 투자 정리

안녕하세요,

영화가 어떻게 투자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제작되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투자 단계
1. 배급 투자 계약서를 확인하세요.
2. 영화 연출(감독) 계약서 & 주연배우 계약서를 확인하세요.

투자의 특이한 경우
- 예술 영화 전문 투자자/제작사 : 아예 특정 대상(마니아)들을 노리고 만든다. 제작자들이 손해 안 날 정도로만 만든다. 대부분의 예술 영화들은 이런 방식으로 만든다. MK2를 설립한 마린 카미츠는 이런 시장의 잠재성을 알아차리고 제작사를 차리고 다양한 감독들에게 투자해 입지를 다진 케이스다. 클로드 샤브롤도 전문 제작사를 만들어 동료들을 지원했다.
- 국가 지원: 아예 나라에서는 영화 기관을 통해 유능한 감독들에게 직접 제작비를 지원한다. 사실 이건 대부분의 나라들이 하는 정책이기도 하다. 김선, 김곡의 영화 뇌 절개술이 이렇게 만들어진 영화다. 오손 웰즈, 존 카사베츠 (를 위시한 배우 개런티를 이용한 제작) : 배우로서 인지도를 활용해 개런티를 긁어모아 영화를 만든 케이스. 웰즈와 카사베츠의 방식은 독립 제작부터 시작해 배우 출신 감독들에게 방법론을 제시했다는 평을 받는다. 다만 이 때문에 배우 커리어가 다작에 들쭉날쭉되는 케이스도 많다. 웰즈도 그렇고 카사베츠도 B급 영화에 자주 얼굴을 볼 수 있었던 편.
- 장클로드 다그 : 영화를 찍기 위해 아예 은행 강도질을 했다. 당연히 감옥에 가서 다시는 영화를 감독할 수 없었다.
- 크라우드펀딩 : 최근 들어서 많아지고 있는 현상 개인일 경우 크라우드펀딩이 있다. 우리나라 경우 개인 투자는 한 해 최대 500만 원 단일 영화 1편에 최대 200만 원을 투자할 수 있다.
크라우드펀딩의 특성상 위험도가 매우 높은 투자이다. 얼마나 높냐면 주식일 경우 상장폐지가 되지 않는 이상 손해를 보더라도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지만 영화는 일정 관격수를 채우지 못하면 얄짤 없이 한 푼도 주지 않는다. 또한 영화의 제작 기간이 길어져 이도 저도 아닌 상황이 발생될 수 있다. 하지만 꼼꼼히 살펴보고 전략적인 투자를 한다면 관객당 추가 수익률을 보장기 때문에 펀드보다 높은 솔솔 한 수익률을 가져다준다. 대표적인 크라운 펀딩 작품으로는 '너의 이름은.'이 있다. 우리나라 관객 360만 명을 찍으면서 수익률 37%에 도달했다.

제작 단계
1. 프리 프로덕션(PRE- PRODUCTION)
영화 크랭크 인전 프로덕션을 준비하는 단계 
-시나리오 기획 개발 각본을 마무리하여, 제작비를 투자받고, 주요 배역에 대한 캐스팅 및 스텝 구성
촬영 장소 로케이션 및 촬영 일정(회차) 대본 리딩을 하는 단계
-보통은 이 프리 단계에서 영화 제작사는 배급사 및 투자사에게 영화 제작 기획서 및 시나리오를 전달하여 투자를 유치하고, 배우들을 캐스팅하는 단계입니다. 순 제작비 예산과 주연배우 캐스팅 안을 적시하여 배급사와 투자자를 만족시켜 배급 투자를 받는 시기입니다.
2. 프로덕션(PRODUCTION)
프리 프로덕션 단계를 모두 마치고 영화 촬영(크랭크인)이 들어가서 촬영을 마치는 단계(크랭크업)
3. 포스트 프로덕션(POST-PRODUCTION)
흔히 후반 작업이라고 얘기하며, 영상 편집, 색보정(DI), 음악과 사운드 믹싱 CG, 시각효과 상영용 필름 프린트 제작(DCP) 등을 모두 포함하는 영화의 완성 단계 영화 개봉 

P&A는?
P&A는 PRINT AND ADVERTISEMENT의 약자로 "광고 홍보비"를 말합니다. 현장에서 배우분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P&A가 무슨 말인지 모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영화는 순 제작비(위에 3단계까지)와 P&A 가 합산되어, 영화의 총제작비가 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영화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제작 공부하고 알아보기  (0) 2021.05.09
영화 제작 단어 용어 4  (0) 2021.05.01
영화 제작 용어 3  (0) 2021.04.30
영화 단어 정리 2  (0) 2021.04.29
영화 용어 정리 1  (0) 2021.04.2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