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제작

영화 소품

by 배우자알자공부하자 2021. 5. 27.
반응형

영화 소품

안녕하세요,
영화 소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영화 소품은?
인테리어 작업 때 인테리어가 돋보이도록 장식에 사용하는 물품. 또는 영화, 드라마, 사진 촬영, 연극, 코스프레 등에서 인물, 배경, 상황 등을 연출할 때 사용하는 물품들을 말한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모든 물건부터 골동품, 군용품, 안전장비, 공구 등 종류는 매우 방대하다. 미디어를 촬영하는 때 필수 요소이며, 쉽게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대부분은 실물을 사용하지만, 여러 상황으로 부득이하게 실물을 사용할 수 없으면 수작업을 통해서 실물을 따서 제작하기도 한다.
촬영 때 방송국 소품 보관실에 있는 것을 사용하거나 소품 대여업체에서 대여하거나 소품 제작업체에서 주문제작된 것을 사용하기도 한다.

소품의 필요성?
- 소품을 사용할 때는 고증과 퀄리티를 중요하게 여기는 장면에 고증과 완성도를 고려해서 소품을 사용해야 하지만 고증과 완성도를 간과하고 촬영하는 바람에 몰입도를 떨어뜨려서 작품을 망치는 일이 더러 있다. 대개 이러는 경우는 '시청자나 관객은 잘 모르니까 신경 쓰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 제작 비용의 부족, 잠시 지나가는 장면인 등으로 대충 찍는 경우 등이다.

영화 소품에 어려운점은?
1. 비용 - 영상 제작에 한정적인 재화가 영화 소품에 비용에 큰 영향을 받게 된다. 자칫하면 영화 찍기도 전에 예산 부족으로 파산할 정도로, 그야말로 천문학적 예산이 깨진다고 생각해도 된다.
2. 수량의 한계 - 고증에 따른 물건의 크기 따위가 현대인 신체에 맞아도, 돈이 많아도 남은 물건 수량 문제나 상태 문제로 못 반영할 수도 있다. 더는 찾기 어려우면 대개 비슷한 걸로 대체한다.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있다 보니 물건을 온라인으로 구하기 어려우면 골목, 주택 밀집 지역 같은 곳에 일일이 다녀야 겨우 찾을 수도 있다.
3. 실질적 완성도 - 사실, 근현대 물건 반영이 중세 이전 물건 반영보다 훨씬 어렵다. 이는 소비 사회와 소비 행태와 유관한 문제로서 마케팅(계획적 구식화 등), 유행 따위로 말미암아 패스트 패션처럼 출시부터 단종까지의 기간도 비교적으로 짧고, 내구도도 비교적으로 약해 보존이 어렵고 아래 이유들로 복원이나 재현도 어렵기 때문이다. 중세 이전 물건들은 물건 자체나 필요한 정보를 세밀한 부분까지 구하기 어렵지만 형태가 상대적으로 단순하므로 적당한 수준으로 만들어도 눈에 띄는 오류가 적다. 하지만 산업 혁명 이후 물건들은 필요한 정보를 찾기는 보통 쉬운 편이나 그런 물건에 대개 복잡하거나 세밀하거나 중요한 부분이 많고, 제조 공정이 유지되지 않거나 유실되어 비슷한 모습으로만 만드는 데도 시간과 비용을 엄청 많이 들여야 된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영화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특수효과 종류  (0) 2021.05.29
영화 소품 제작 직업  (0) 2021.05.28
프랑스 영화 상황  (0) 2021.05.26
프랑스 영화 학교 순위 Top 10 (2021년)  (0) 2021.05.25
영화 시대별 흥행 순위  (0) 2021.05.24

댓글